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친정엄마 산후도우미 지원금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요즘 육아를 하면서 친정엄마 혹은 시어머니 쪽에서 육아 도움을 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2025년 부터는 정부에서 친정엄마나 시어머니가 산후조리를 도울 경우에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친정엄마 산후도우미 신청방법과 자격 조건 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친정엄마 산후도우미 자격 요건

산후도우미의 가족관계는 친정엄마 또는 시어머니 관계이어야 하며, 산후도우미 관련 교육을 필수로 이수하고 건강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추가적인 자격 요건은 복지로 온라인 접속을 통해서 지금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친정엄마 산후도우미 신청방법

첫째!, 사전준비!

가족 중 지원 대상자가 건강관리사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이는 출산 예정일 기준 최소 3개월 전에 관련 교육을 수료하고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둘째!, 신청절차!

필요 서류와 신청 절차는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친정엄마 산후 도우미 지원기간

단태아는 최대 10일, 쌍둥이 이상은 최대 15일까지 가능합니다.

기간은 출산 후 90일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산모의 요청에 따라 연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친정엄마 산후도우미 지원금 내용

단태아 기준 10일 서비스 제공시 약 107만원 지원!!

쌍둥이 이상일 경우 지원기간 및 금액이 더 상향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금은 실제 서비스 제공이후 산모 본인 계좌로 환급됩니다.

 

이 제도는 정부에서 가족의 산후조리 참여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지원하려는 취지로 마련된 만큼 출산 전후의 가족들은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